자주 하는 질문


[손/발]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다보니 ‘테니스 엘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평상시 주의사항이 있을까요?
테니스 선수나 골프 선수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증상에 빗대어 지칭된 질환으로 테니스 엘보 또는 골프 엘보라고 합니다. 
실제 명칭은 ‘과사용증후군’의 일종으로 ‘상과염’입니다. 
요즘에는 컴퓨터 사용 시간이 많아지면서 발생 빈도가 높아진 질환입니다. 
이외에도 주부들이나 목수들에게도 나타나곤 합니다. 
아무래도 팔의 과도한 움직임과 팔 근육에 강한 힘이 가해지는 것을 피해야 하는데,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의사항]
- 팔 근육의 사용 후에 적절한 휴식을 취한다. 
- 손목의 회전 등 과도한 움직임을 자제한다. 
- 빨래를 짜거나 청소, 걸레질 등 집안일을 할 때, 손목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근육에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적절한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준다. 
- 손목과 팔이 일직선에 위치하도록 주의한다. 
- 컴퓨터 사용 시, 손목 부위에 받침대를 놓도록 한다.
[손/발] 무지외반증은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하나요?
무지외반증도 기본적으로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미 무지외반증이 발병했다 하더라도 초기라면, 편안한 신발로 바꿔주거나 교대로 갈아 신는 습관이 필요하며, 굽이 높은 힐은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교정 안창을 사용해 변형된 부위에 가해지는 자극을 최대한 줄여주어야 합니다.
[손/발] 족저근막염을 빨리 낫게 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족저근막염은 90% 이상이 수술하지 않고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모든 병이 그렇듯이 우선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조기나 깔창을 이용해 발바닥 근막에 가해지는 긴장을 풀어주고 꾸준히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얼음찜질을 함께 해준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이런 방법에도 효과가 미진하다면, 체외 충격파(ESWT)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근막에 인공적인 충격을 가해 자연치유 능력을 촉진시키는 원리로 일반적으로 4주 정도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약 5~10% 정도의 환자들은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한 경우가 있으나, 급한 마음을 버리고 전문의와 상의하여 꾸준히 치료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손/발] 발목을 자주 접질리는데, 이런 증상도 병인가요?
발목을 접질리는 상태가 빈번히 발생하고 통증이 심하시다면, 우선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발목관절 만성 불안정증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발목 인대가 파열된 후에 회복되지 못하고 반복적으로 충격이 가해져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인데, 지속될수록 연골의 손상이나 인대 파열이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초기에 해당된다면 보조기나 교정 치료, 약물 치료와 같은 비수술적인 방법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니 시기를 놓치지 마시고 진료와 함께 치료 방법에 대해 전문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